게임요령
처음 받은 2장의 카드를 보고 게임하는 요령
이 게임은 처음 2장의 카드를 받아 보고 어떻게 대처하는가가 가장 중요하다. 즉 자신에게 주어진 Hole Cards 2장이 승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럼 이 2장의 카드를 받아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연구해 보자.
다음표는 10명이 참가한 게임에서 가장 불리한 경우를 0으로하고 가장 유리한 경우를 100으로 하여 각각의 경우의 수를 비교하였다.
페어(Pair) 가 들어온 경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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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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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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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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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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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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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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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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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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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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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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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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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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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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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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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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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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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33
|
38
|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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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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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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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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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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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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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무늬의 카드(Suited Card) 를 받은 경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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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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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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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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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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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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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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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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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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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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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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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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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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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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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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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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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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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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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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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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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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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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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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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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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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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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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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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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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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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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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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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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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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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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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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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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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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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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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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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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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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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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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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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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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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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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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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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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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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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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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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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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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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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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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 ||||
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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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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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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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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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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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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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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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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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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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 |||
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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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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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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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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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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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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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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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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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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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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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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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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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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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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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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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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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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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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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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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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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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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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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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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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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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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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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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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35
|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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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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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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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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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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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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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늬가 틀린 카드(Un - Suited Card) 를 받았을 경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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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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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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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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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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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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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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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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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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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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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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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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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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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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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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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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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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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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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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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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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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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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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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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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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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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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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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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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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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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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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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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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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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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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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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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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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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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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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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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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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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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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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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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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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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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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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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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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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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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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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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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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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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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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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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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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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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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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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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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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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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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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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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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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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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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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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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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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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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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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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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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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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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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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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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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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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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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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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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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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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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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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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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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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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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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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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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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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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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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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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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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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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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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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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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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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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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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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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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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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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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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명이 플레이를 할 경우에는 33점 이상인(색으로 표시된) 경우에는 배팅을 하는 것이 좋다.
플롭(Flop), 턴(Turn) 카드까지 보고 난후의 확률
내카드 2장과 플롭(Flop) 카드 3장을 보고 난 후 (즉 5장의 카드를 보고 난 후)
(1) 4장의 카드가 무늬가 같아서 플러시(Flush)를 기다린다. 턴(Turn) 또는 리버(River) 카드에서 같은 무늬의 카드가 나와야 플러시(Flush) 가 된다.
이렇게 될 확률은 34.97% 이다.
(2) 인사이드 스트레이트(Inside Straight)
4장의 카드가 스트레이트를 만드는데 가운데 한 숫자가 빠져있다. 예를 들면(3+4+5+7)의 카드를 만들었다면 가운데 6의 카드가 필요한 것이다.
턴(Turn) 또는 리버(River) 카드에서 6이 나와야 스트레이트(Straight) 가 된다.
이렇게 될 확률은 16.47% 이다.
(3) 아웃사이드 스트레이트(Outside Straight)
4장의 카드가 스트레이트를 만드는데 양쪽의 숫자가 빠져 있다. 예를 들면(3+4+5+6)의 카드를 만들었다면 양쪽의 카드(2) 또는(7)의 카드가 필요한 것이다.
턴(Turn) 또는 리버(River) 카드에서(2) 또는(7)의 카드가 나와야 스트레이트(Straight) 가 된다.
이렇게 될 확률은 31.45% 이다.
내 카드 2장과 플롭(Flop) 카드 3장과 턴(Turn) 카드를 보고 난 후(즉 6 장의 카드를 보고 난후)
(1) 4장의 카드가 무늬가 같아서 플러시(Flush)를 기다린다. 마지막 리버(River) 카드에서 같은 무늬의 카드가 나와야 플러시(Flush) 가 된다.
이렇게 될 확률은 19.57% 이다.
(2) 인사이드 스트레이트(Inside Straight)
4장의 카드가 스트레이트를 만드는데 가운데 한 숫자가 빠져 있다. 예를 들면(3+4+5+7)의 카드를 만들었다면 가운데 6의 카드가 필요한 것이다.
마지막 리버(River) 카드에서 6이 나와야 스트레이트(Straight) 가 된다.
이렇게 될 확률은 8.7% 이다.
(3) 아웃사이드 스트레이트(Outside Straight)
4장의 카드가 스트레이트를 만드는데 양쪽의 숫자가 빠져 있다. 예를 들면(3+4+5+6)의 카드를 만들었다면 양쪽의 카드(2) 또는(7)의 카드가 필요한 것이다.
마지막 리버(River) 카드에서(2) 또는(7)의 카드가 나와야 스트레이트(Straight) 가 된다.
이렇게 될 확률은 17.39% 이다.
마지막 리버까지 보고난 이후!
2명이 플레이 할 때 이길 수 있는 확률
내 카드 2장과 플롭(Flop) 카드 3장을 보고 난 후 (즉 5장의 카드를 보고 난 후)
(1) 4장의 카드가 무늬가 같아서 플러시(Flush)를 기다린다. 턴(Turn) 또는 리버(River) 카드에서 같은 무늬의 카드가 나와야 플러시(Flush) 가 된다.
이렇게 될 확률은 34.97% 이다.
(2) 인사이드 스트레이트(Inside Straight)
4장의 카드가 스트레이트를 만드는데 가운데 한 숫자가 빠져 있다. 예를 들면(3+4+5+7) 의 카드를 만들었다면 가운데 6의 카드가 필요한 것이다.
턴(Turn) 또는 리버(River) 카드에서 6 이 나와야 스트레이트(Straight) 가 된다.
이렇게 될 확률은 16.47% 이다.
(3) 아웃사이드 스트레이트(Outside Straight)
4장의 카드가 스트레이트를 만드는데 양쪽의 숫자가 빠져 있다. 예를 들면(3+4+5+6) 의 카드를 만들었다면 양쪽의 카드(2) 또는(7) 의 카드가 필요한 것이다.
턴(Turn) 또는 리버(River) 카드에서(2) 또는(7) 의 카드가 나와야 스트레이트(Straight) 가 된다.
이렇게 될 확률은 31.45% 이다.
내 카드 2장과 플롭(Flop) 카드 3장과 턴(Turn) 카드를 보고 난 후(즉 6 장의 카드를 보고 난 후)
(1) 4장의 카드가 무늬가 같아서 플러시(Flush)를 기다린다. 마지막 리버(River) 카드에서 같은 무늬의 카드가 나와야 플러시(Flush) 가 된다.
이렇게 될 확률은 19.57% 이다.
(2) 인사이드 스트레이트(Inside Straight)
4장의 카드가 스트레이트를 만드는데 가운데 한 숫자가 빠져 있다. 예를 들면(3+4+5+7) 의 카드를 만들었다면 가운데 6의 카드가 필요한 것이다.
마지막 리버(River) 카드에서 6 이 나와야 스트레이트(Straight) 가 된다.
이렇게 될 확률은 8.7% 이다.
(3) 아웃사이드 스트레이트(Outside Straight)
4장의 카드가 스트레이트를 만드는데 양쪽의 숫자가 빠져 있다. 예를 들면(3+4+5+6) 의 카드를 만들었다면 양쪽의 카드(2) 또는(7) 의 카드가 필요한 것이다.
마지막 리버(River) 카드에서(2) 또는(7) 의 카드가 나와야 스트레이트(Straight) 가 된다.
이렇게 될 확률은 17.39%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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