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December 2, 2014

[블랙잭]실전! 카운팅 - 인슈런스를 하기위한 Ten(10) 카드 Count 방법

인슈런스를 하기위한 Ten(10) 카드 Count 방법

Professional Blackjack(저자 : Stanford Wong) 책에 소개되어 있다.

카드 읽는 방법
A,2, 3, 4, 5, 6, 7, 8, 9 : +1
10,J,Q,K : -2

이 방법은 인슈런스를 결정하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Unbalanced Counting System 으로 카운트 시작은 0 이지만 끝나는 시점은 0 가 아니다.
 
종류
시작 시점
끝나는 시점
싱글덱
0
+4
더블덱
0
+8
6덱
0
+24

카드 카운팅하여 싱글덱에서는 +4 이상, 더블덱에서는 +8 이상, 6덱에서는 +24 이상이 되면 인슈런스를 하는 것이 좋다.
 
 
 (실전 문제)
싱글덱에서 2 사람이 플레이를 하는데, 첫번째 판에서는 딜러(A+A+7), 첫번째 플레이어(5+6+9), 자신은(10+7)이었다.
두번째 판에서 딜러 카드가 A(에이스) 이고 첫번째 플레이어는(8+8) 그리고 자신은(3+10)이다.
이럴 경우에 인슈런스를 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라  
 
((답)
(1) 기초전술만 배운 사람은 절대로 인슈런스를 하지 않는다.
 
(2) 10 카드를 카운팅하여 구성 비율로 계산하는 방법에서는
 
남은 카드의 구성 비율 =(36- A) ÷(16 – B) =(36-11) ÷(16-2) = 1.71
A : 10 이외의 카드가 빠져 나간 숫자
B : 10 카드가 겜블 도중에 빠져 나간 숫자  
 
결과값이 2.00 보다. 낮은 수치이므로 인슈런스를 해야한다. 
 
(3) 인슈런스를 위한 10 카드 카운팅 방법에 의한 계산  
지금까지 나온 카드를 읽으면,(+1+1+1)(+1+1+1)(-2+1)(+1)(+1+1)(+1-2) = +7  
결과값이 +4 보다. 높으므로 인슈런스를 해야 한다. 
 
(4) Hi-Low 방법에의한 계산  
지금까지 나온 카드를 읽으면(RC 값)
(-1-1+0)(+1+1+0)(-1+0)(-1)(+0+0)(+1-1)= -2 
딜한 카드가 13장(1/4덱) 정도이다.
그러므로 TC =(-2) ÷ 0.75 = -2.7  
Hi-Low 방법으로 카드 카운팅하는 경우의 인슈런스는 TC 값이 +4 이상일때에만 인슈런스를 하라고 했다. (-2.7) 이니까 인슈런스를 하지 않는다. 
 
(5) 결론 : 이렇게 계산해보니까 인슈런스만을 위해서는 Hi-Low 방법 보다는 10 카드를 카운팅하는 방법들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수 있다.
 
(6) 인슈런스를 해야 한다.
 
 
 
 
Hi-Opt Ⅰ  /  Hi-Opt Ⅱ

Hi-Opt 는 Highly Optimum 의 준말이다. 1968년 Charles Einstein 이라는 사람이 기존의 Hi-Low 방법에서 A 카드는 11(큰 숫자) 로 사용되지만 1(작은 숫자) 로도 사용되고 있음을 착안하여 A 와 2의 카드를 0 로 카운팅하는 방법을 고안해 내었다. 
그 후 Julian Braun, Launce Humble, Carl Cooper 이라는 사람들이 연구하였다. 1980년 Lance Humble 와 Carl Cooper 가 공동으로 저술한 The World’s Greatest Blackjack Book 이라는 책에 상세한 설명이 되어 있다.

 
카드값 판단 법(RC 및 TC값 구하는 방법) 
 

2
3
4
5
6
7
8
9
10
J
Q
K
A
Hi-Opt
0
+1
+1
+1
+1
0
0
0
-1
-1
-1
-1
0
Hi-Opt
+1
+1
+2
+2
+1
+1
0
0
-2
-2
-2
-2
0
 
Hi-Opt Ⅰ은 Hi-Low 방법과 비슷한데 A 와 2의 카드를 다르게 읽는다.  
Hi-Opt Ⅱ 는 4, 5 카드의 중요도를 인정하여 각각 +2 점을 주고 10 카드들도 -2 점씩 주어 계산하고 있다. 정확도 및 효율성에서 가장 많은 점수를 얻고 있는 카드 카운팅 수법이다.  
이 카드 카운팅에서는 A(에이스) 카드를 따로 카운팅해야 한다. 싱글덱이나 더블덱에서는 손과 발을 이용하여 어떻게 할 수 있는데 6덱이 되면 A 카드가 모두 24장이나 되므로 쉽지 않다. 테이블위에 있는 칩을 이용하기도 하는데 카지노측에서 알아보지 못하게 눈치껏 해야 한다.
 
사용된 A(에이스) 카드의 숫자에 따라 RC 를 조정한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더블덱 게임에서 약 반덱(카드로는 26장) 정도 딜이 끝난 상태인데, 그 동안 A(에이스) 카드가 1장이 나왔다면, 보통 2장이 나왔어야 할 시점인데 1장 밖에 나오지 않았으므로 RC 를 조정한다.
 
Hi-Opt Ⅰ 시스템을 사용할 때에는 +1
Hi-Opt Ⅱ 시스템을 사용할 때에는 +2 를 한다. 
 
여기서 사용되는 공식은
TC = RC ÷ DR(딜하지 않은 카드의덱 수)
ARC = RC ± ADJ

RC(Running Count : 카드 카운팅하여 얻은 값)TC(True Count)DR(Decks Remaining : 딜하지 않은 카드의덱 수) ARC(Adjusted Running Count : 조정된 RC)ADJ(Adjustment : 에이스 카드에 의한 조정)
 
 
실전 문제  
 
(실전 문제 1)
더블덱에서, 1/4덱(카드 13장) 정도 딜이 끝난 상태에서 RC 가 +4 이고, A(에이스) 카드가 2장이 빠져 나갔다. Hi-Opt Ⅰ 시스템을 사용하여 카드 카운팅을 한다면 이때 TC값은 얼마인가?

(답/계산)
DR = 2 - 1/4 = 1.75(2덱에서 1/4덱이 딜이 끝난 상태)
ADJ = 1 - 2 = -1 (에이스 카드가 1장 정도 나와야 하는 시점에서 2장이 나왔었다)ARC = RC ± ADJ = +4 -1 = +3
TC = ARC ÷ DR = +3 ÷ 1.75 = 1.71 ≒ + 2

 
(실전 문제 2)
6덱에서 2덱 정도의 카드가 딜이 끝난 상태에서 RC값은 +8 이고, 그동안 A(에이스) 카드가 모두 7장이 빠져 나갔다. Hi-Opt Ⅱ 시스템을 사용하여 카드 카운팅을 한다면 이때 TC값은 얼마인가?

(답 / 계산)
DR = 6 – 2 = 4(남은 카드의덱 수는 4덱이다)ADJ = 2 x(8-7) = +2(에이스 카드가 8장 정도 나와야 하는 시점에서 7장이 나왔었다)ARC = RC ± ADJ = +8 +2 = +10
TC = ARC ÷ DR = +10 ÷ 4 =  + 2.5 ≒ + 2

 
 
TC값에 따라 배팅량을 조절 하는 방법(Hi-Opt Ⅰ 과 Hi-Opt Ⅱ) 
 
Hi-Opt Ⅰ 과 Hi-Opt Ⅱ 시스템을 사용하여 카드 카운팅을 하여 결과값인 RC 를 구하고, A(에이스) 카드의 숫자에 의한 조정을 거친 후, 앞으로 딜할 남아 있는 카드의덱수까지 감안하여 어렵게 TC 값을 구했다.이렇게 어렵게 구한 TC 값에 따라 베트를 조절하면서 게임을 해야 하는데, 베트의 조절은 Hi-Low 카운팅 방법의 것을 그대로 이용하면 된다. 
 
 
TC값에 따라 기초 전술의 변화(Hi-Opt Ⅰ) 
 
Hi-Opt Ⅰ 시스템을 사용하여 카드 카운팅을 하여 얻은 TC 값에 따라 기초전술이 바뀌는 경우는 Hi-Low 카운팅에서의 경우와 거의 같다. 그 곳을 참조 하면 된다. 
 
 
TC값에 따라 기초 전술의 변화(Hi-Opt Ⅱ) 
 
Hi-Opt Ⅱ 시스템을 사용하여 카드 카운팅을 하여 얻은 TC 값에 따라 기초전술이 바뀌는 경우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이기기 어려운 16을 가지고 있다.자신이 16(또는 15, 14)의 카드를 가지고 있고 딜러는 7 이상의 좋은 카드를 가지고 있을 때 이기기 쉽지 않다.기초 전술에서는 Hit(또는 서렌더) 이다. 16:7 / 16:8 / 16;9 / 16;10 / 16:A 15:7 / 15:8 / 15: 9 / 15:10 / 15: A 14:9 / 14:10 /14:A 등 일 때에는TC값이 +15 이상이면 Hit 하면 버스트 될 확률이 많으므로 그냥 스테이 한다.그러나 TC 값이 +14 이하이면 히트해야 한다.
 
(2) 망설여지는 13, 14 자신은 13, 14 카드를 가지고 있고 딜러도 6이하의 숫자의 카드를 가지고 있다. 상당히 망설여지는 패이다. 그냥 스테이하자니 딜러가 버스트 나지 않으면 무조건 지기 때문이다.기초 전술에서는 스테이 이다.14:2 / 14:3 / 13:4 / 13: 5 / 13: 6 에서는 TC 값이 -5 이하이면(즉 낮은 숫자의 카드가 많이 남아 있으면) 스테이 하지 말고 적극적인 공격으로 히트(Hit)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4 이상이라면 어쩔 수 없다. 원칙대로 스테이하라.13:2 / 13:3 / 12: 5 / 12; 6 에서는 TC 값이 -2 이하이면(즉 낮은 숫자의 카드가 조금이라도 많이 남아 있으면) 스테이 하지 말고 적극적인 공격으로 히트(Hit)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1 이상이라면 어쩔 수 없다. 원칙대로 스테이하라.

(3) 마술을 부리는 2(Deuce) 카드 12:2 기본 전술은 히트(Hit) 이다.TC 값이 +5 이상이면(즉 높은 숫자의 카드가 많이 남아 있으면) 힛 하지 말고 조용히 스테이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4 이하라면 히트 해야 한다. 12:3기본 전술은 히트(Hit) 이다.TC 값이 +2 이상이면(즉 높은 숫자의 카드가 조금이라도 많이 남아 있으면) 힛 하지 말고 조용히 스테이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1 이하라면 히트 해야 한다.12:4 기초 전술에서는 스테이 이다.TC 값이 0 이하이면(즉 낮은 숫자의 카드가 한 장이라도 많이 남아 있으면) 스테이 하지 말고 히트(Hit)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0 이상이라면(높은 숫자의 카드가 한 장이라도 많으면) 어쩔 수 없다. 원칙대로 스테이하라.12:5 / 12:6 기초 전술에서는 스테이 이다.TC 값이 -2 이하이면(즉 낮은 숫자의 카드가 조금이라도 많이 남아 있으면) 스테이 하지 말고 적극적인 공격으로 히트(Hit)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1 이상이라면 어쩔 수 없다. 원칙대로 스테이하라.
 
(4) 아까운 더블다운11:9 / 11:10 기초전술에는 더블다운이다TC 값이 -5 이하이면(즉 낮은 숫자의 카드가 많이 남아 있으면) 더블다운 하지 말고, 아깝더라도 조용히 히트(Hit)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4 이상이라면 원칙대로 더블다운하라.11:A 기초전술에는 히트이다.TC 값이 +2 이상이면(즉 높은 숫자의 카드가 조금이라도 많이 남아 있으면) 힛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더블다운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1 이하라면 히트 해야 한다.10:8기초전술에는 더블다운이다TC 값이 -5 이하이면(즉 낮은 숫자의 카드가 많이 남아 있으면) 더블다운 하지 말고, 아깝더라도 조용히 히트(Hit)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4 이상이라면 원칙대로 더블다운하라.10:9기초전술에는 더블다운이다TC 값이 -2 이하이면(즉 낮은 숫자의 카드가 조금이라도 많이 남아 있으면) 더블다운 하지 말고, 아깝더라도 조용히 히트(Hit)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1 이상이라면 원칙대로 더블다운하라.10:10 / 10: A 기초전술에서는 히트이다.TC 값이 +5 이상이면(즉 높은 숫자의 카드가 많이 남아 있으면) 힛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더블다운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4 이하라면 히트 해야 한다.
(5) 8, 9 에서의 더블다운  9:2기초전술에서는 히트이다. TC 값이 +2 이상이면(즉 높은 숫자의 카드가 조금이라도 많이 남아 있으면) 힛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더블다운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1 이하라면 히트 해야 한다9:3기초전술에는 더블다운이다TC 값이 -2 이하이면(즉 낮은 숫자의 카드가 조금이라도 많이 남아 있으면) 더블다운 하지 말고, 아깝더라도 조용히 히트(Hit)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1 이상이라면 원칙대로 더블다운하라. 9:4기초전술에는 더블다운이다TC 값이 -5 이하이면(즉 낮은 숫자의 카드가 많이 남아 있으면) 더블다운 하지 말고, 아깝더라도 조용히 히트(Hit)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4 이상이라면 원칙대로 더블다운하라.9:7 / 8:5 / 8:6기초전술에서는 히트이다. TC 값이 +5 이상이면(즉 높은 숫자의 카드가 많이 남아 있으면) 히트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더블다운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4 이하라면 히트 해야 한다9:8 / 8:3 / 8:4 기초전술에서는 히트이다. TC 값이 +15 이상이면(즉 높은 숫자의 카드가 아주 많이 남아 있으면) 히트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더블다운 하는 것이 좋다. 이런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다. 그러나 TC 값이 +14 이하라면 히트 해야 한다
 
(6) 10 + 10 을 스플릿하는 경우 자신의 카드가 10+10 이고 딜러의 카드가 3, 4, 5, 6 일 경우 스플릿하지 않고 그냥 있으면 무조건 이기는데, 딜러의 카드가 7이상도 아니고 아주 나쁜 숫자이므로 스플릿 하고 싶은 충동을 심하게 느낀다.기초전술은 스테이 이다.TC 값이 +10 이상이면(즉 높은 숫자의 카드가 아주 많이 남아 있으면) 스테이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스플릿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9 이하라면 그냥 스테이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7) 소프트 20(A+9) 인데 더블다운을 하고 싶다.자신의 카드는 A+9 이고, 딜러의 카드가 3, 4, 5, 6 일 경우 더블다운하지 않고 그냥 있으면 무조건 이기는 판인데, 딜러의 카드가 7이상도 아니고 아주 나쁜 숫자이므로 더블다운해도 이길 것 같은 마음에 더블다운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기초전술은 스테이 이다.TC 값이 +15 이상이면(즉 높은 숫자의 카드가 아주 많이 남아 있으면) 스테이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더블다운 할 수도 있다. 그러나 TC 값이 +14 이하라면 그냥 스테이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8) A+8 에서의 더블다운 (A+8) : 2기초전술은 스테이 이다.TC 값이 +15 이상이면(즉 높은 숫자의 카드가 아주 많이 남아 있으면) 스테이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더블다운 할 수도 있다. 그러나 TC 값이 +14 이하라면 그냥 스테이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A+8) : 3 /(A+8) : 4기초전술은 스테이 이다.TC 값이 +5 이상이면(즉 높은 숫자의 카드가 많이 남아 있으면) 스테이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더블다운 할 수도 있다. 그러나 TC 값이 +4 이하라면 그냥 스테이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A+8) : 5 /(A+8) : 6기초전술은 스테이 이다.TC 값이 +2 이상이면(즉 높은 숫자의 카드가 조금이라도 많이 남아 있으면) 스테이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더블다운 할 수도 있다. 그러나 TC 값이 +1 이하라면 그냥 스테이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9) A+7(A+7) : 2기초전술은 스테이 이다.TC 값이 +2 이상이면(즉 높은 숫자의 카드가 조금이라도 많이 남아 있으면) 스테이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더블다운 할 수도 있다. 그러나 TC 값이 +1 이하라면 그냥 스테이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A+7) : 3기초전술에는 더블다운 이다TC 값이 -5 이하이면(즉 낮은 숫자의 카드가 많이 남아 있으면) 더블다운 하지 말고, 아깝더라도 조용히 스테이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4 이상이라면 원칙대로 더블다운하라.
(10) A+6(A+6) : 2기초전술은 히트 이다.TC 값이 +2 이상이면(즉 높은 숫자의 카드가 조금이라도 많이 남아 있으면) 힛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더블다운 할 수도 있다. 그러나 TC 값이 +1 이하라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A+6) : 3기초전술에는 더블다운 이다TC 값이 -5 이하이면(즉 낮은 숫자의 카드가 많이 남아 있으면) 더블다운 하지 말고, 아깝더라도 그냥 히트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4 이상이라면 원칙대로 더블다운하라.
(11) (A+5) /(A+4)(A+5) : 3  /(A+4) : 3기초전술은 히트 이다.TC 값이 +10 이상이면(즉 높은 숫자의 카드가 아주 많이 남아 있으면) 히트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더블다운 할 수도 있다. 그러나 TC 값이 +9 이하라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A+5) : 4  / (A+4) : 4 기초전술에는 더블다운 이다TC 값이 0 이하이면(즉 낮은 숫자의 카드가 한 장이라도 많이 남아 있으면) 더블다운 하지 말고, 아깝더라도 그냥 히트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0 이상이라면 원칙대로 더블다운하라. (A+4) : 5 /(A+3) : 5기초전술에는 더블다운 이다TC 값이 -5 이하이면(즉 낮은 숫자의 카드가 많이 남아 있으면) 더블다운 하지 말고, 아깝더라도 그냥 히트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4 이상이라면 원칙대로 더블다운하라.
 
(12) (A+3) /(A+2)(A+3) : 3 /(A+2) : 3 기초전술은 히트 이다.TC 값이 +10 이상이면(즉 높은 숫자의 카드가 아주 많이 남아 있으면) 히트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더블다운 할 수도 있다. 그러나 TC 값이 +9 이하라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A+3) : 4 /(A+2) : 4기초전술은 히트 이다.TC 값이 +5 이상이면(즉 높은 숫자의 카드가 많이 남아 있으면) 히트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더블다운 할 수도 있다. 그러나 TC 값이 +4 이하라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A+3) : 6 /(A+2) : 5 /(A+2) : 6기초전술에는 더블다운 이다TC 값이 0 이하이면(즉 낮은 숫자의 카드가 한 장이라도 많이 남아 있으면) 더블다운 하지 말고, 아깝더라도 그냥 히트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TC 값이 0 이상이라면 원칙대로 더블다운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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